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터프론트] 불의에 맞서는 정의

미국영화리뷰

by 내이름은★박재환 2008. 3. 7. 23:26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2002-3-3] 1999년에 <세익스피어 인 러브>가 아카데미를 휩쓸때 조그만 소동이 있었다. 아카데미 협회는 <비바 자파타>, <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신사협정> 등 많은 명작을 남긴 거장 엘리아 카잔 감독에게 특별명예상을 수여했는데 조금의 반발이 있었다. 엘리아 카잔은 1950년대 초에 미국을 뒤흔든 매카시 선풍의 피해자이기도 했다. 1930년대 뉴욕에서 좌파 연극활동을 했던 그는 1952년 미국하원의 반미활동위원회에 소환되어 자신의 동료 가운데 공산당원으로 알려진 조직원의 이름을 대야만 했다. 이후 그는 고자질쟁이로 낙인찍혔고 반 세기가 지나 오스카협회에서 화해의 제스쳐를 보냈지만 여전히 그의 과거 행적에 손가락질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되새겨야했다. 그런, '더러운(?)' 과거전력이 붙어버린 그가 1954년에 내놓은 사회 드라마가 바라 이 영화 <워터프론트>이다. <워터프론트>는 뉴욕의 부두를 배경으로, 부패와 폭력으로 얼룩진 노조지도부에게 굴복하여 비굴하게 살 것인가, 아니면 용감하게 맞서다가 죽을 것인가 고뇌하는 일당노동자의 고뇌를 리얼하게 담아내었다. 영화가 좀 오래 되었으니, 내용을 소개해야겠다.

테리 말로이(말론 브란도)는 부두노조지도자 죠니(리 제이 콥)의 지시로 조이를 불러낸다. 조이는 다음날 부두범죄위원회에서 노조에 불리한 증언을 하기로 되어있었다. 조이는 그날 밤 아파트 옥상에서 떠밀러 죽는다. 프로 권투선수였다가 부둣가에서 죠니의 참모노릇을 하는 형(로드 스타이거) 덕에 그럭저럭 살아가던 테리는 이 부둣가에 무언가 공정하지 못하며 어두운 그림자가 있음을 알게된다. 조이의 여동생 에디(에바 마리 세인트)을 알게되면서 그는 부정과 비리에 맞서게 된다. 그리고 이 부두의 베리 신부(칼 말덴)는 더이상 부정한 죠니의 말에 이끌리지 말고 싸워나가자고 북돋운다. 하지만 죠니는 테리의 형을 죽이고 자신의 지시에 맞서는 부두 노동자에게 일감을 주지않는 등 자신의 영향력에 도전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하지 않는다. 마침내 테리는 부두범죄위원회에서 죠니의 죄상에 대해 증언하고 죠니에게 직접 맞선다.

이 영화는 원래 1955년 뉴욕의 한 신문(잡지)에 연재된 르포기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작업을 했다. 부둣가를 배경으로 노조원을 등쳐먹고 각종 범죄와 탈세를 일삼던 당시 노조를 다루었던 신문기사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그해 퓰리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자신이 이미 사회면을 장식했던 엘리아 카잔 감독은 자본주의 국가 미국의 어두운 면을 영상화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부두 노조를 다루었기 때문에 사악한 자본가집단이나 부패한 행정관료, 돈에 눈먼 경찰 같은 전형적인 비리의 사슬은 보이지 않는다. 막강한 지역적 파워를 자랑하는 노조집행부는 하역작업에 걸린 이권을 두고 화주에게서 돈을 뜯어내고 노동자들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세대적 비리행태에 맞서는 정의의 사나이는 머리보다는 주먹이 더 뜨거운 남자 말론 브란도이다. 말론 브란도는 단순한 심부름인줄로만 알았는데 그것이 살인으로 연결되고 또한 그것이 기폭제가 되어 부둣가를 뒤흔드는 정의의 전쟁의 선봉이 되는 것이다.

이 영화는 1955년 아카데미 작품상 등 8개 부문을 수상했다. 비록 수상은 못했지만 악당 죠니 역의 리제이 콥, 신부역의 칼 말덴, 찰리 역의 로드 스타이거 등 세 명이 나란히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에디역의 에바 마리 세인트는 첫 출연영화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원래 이 영화의 제목은 <Waterfront>로 제작이 이루어졌는데 당시 동명의 TV드라마가 있어서 <On the Waterfront>로 바꾸었다고 한다.

어쨌든 이 영화는 어떤 의미에서건 헐리우드에서 만든 영화 중 가장 파워풀한 영화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박재환 2002/3/3)

On the Waterfront (1954) 
감독: 엘리아 카잔
주연: 말론 브란도, 에바 마리 세인트, 칼 말덴
1954년 아카데미 8개 부문 수상: 작품상, 감독상(엘리아 카잔), 남우주연상(말론 브란도), 여우조연상(에바 마리 세인트), 미술감독상, 촬영상, 편집상, 각본상
위키피디아 On the Waterfront    엘리아 카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