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러드라인] Gone with the Olgamy (조나단 다비 감독 Hush, 1998)

미국영화리뷰

by 내이름은★박재환 2008. 2. 24. 15:14

본문

012

(박재환 1998.9.10.) 굳이 헐리우드 여배우 중에서 좋아하는 배우를 꼽으라면 미셀 파이프 정도. 요즘은 기네스 펠트로우란 배우가 맘에 든다. <세븐>이란 영화에서 브래드 피트의 임신한 아내 역으로 나왔던 이 배우이다. 그녀가 출연한 영화 <블러드라인> 시사회를 갔다 왔다. 

미국에서 제작 당시 제목은 <블러드라인>이고, 개봉시에서 <Hush>로 잡았다. ‘블러드라인이면 뭐, ‘혈족’ ‘핏줄이런 게 되나? 생각해 보면, 그런 것도 같다. 누구에게나 연연히 이어져오는 어떤 가문적 광기를 보여주니. 이 영화는 내가 보기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 나오는 타라가 갖고 있는 미국의 문화적 원류를 깊이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올가미>의 광기가 섞여 있다. 영화에서 제시카 랭이 보이는 것은 꼭 그런 아들을 향한 사랑이라고는 판단하기 어렵다. 재산상속 문제가 결부되어 있는 것이니 말이다. 

어느 날 아들이 도시에서 고향으로 돌아온다. 아들은 예쁜 기네스 펠트로와 함께 이 멋진 목장, 농장, 초원에서 크리스마스 휴가를 보낸다. 어머니는 이런 아들을 착찹한 눈으로 바라본다. 특히, 이 연인이 발가벗고 사랑을 나눌 때 이를 지켜보는 제시카 랭의 모습에서 <올가미>를 보신 분은 아.. 사랑하는 아들에 대한 독점적 사랑을 곧 빼앗기는 한 여인네의 광기와 칼부림을 보게 될 것 같구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난 그때까지도 이게 아이보리식의 <전망 좋은 방>인줄 착각하고 앉아있었다. 

하지만, 시골에 와서 살라는 어머니의 말을 무시하고 도시로 돌아가고, 임신한 기네스가 강도의 습격으로 배에 칼자국이 남게 되면서 이 영화는 <고스트>를 빗겨나 본격적으로 <올가미>의 광란극으로 조용히 진행된다. 기네스는 시골풍경이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그녀의 아끼는 목걸이까지, 시골에 머무를 동안 고장난 걸 손보아 주는 친절함을 보이지 않았는가? 비록, 그날 강도에게 빼앗겨 버렸지만. 

임신했고, 강도의 습격도 받았고, 아내가 하는 말은 당연하다. 이런 도시에선 아기 교육에 전혀 이득이 안 된다고. 고향으로 가자고, 가서 결혼하고,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사랑하는 우리 님과 한 백년 살고 싶다고.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치밀하게 계획된 어머니(기네스에게는 시어머니)의 계략이었음을 나중에 알게 된다. 

그리고, 윤소정 같은 제시카 랭이 조금씩 조금씩 아들과 딸을 갈라놓고, 이렇게 저렇게 되어, 요렇게 조렇게 진행된다. 뒤에 가서는 너무 무서웠다. 불쌍한 기네스를 죽이면 안 돼... 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아들이 나타나고, 주사바늘이 등장하고, 산아촉진제가 나오고, 이상한 연장(사람 죽이기 딱 알맞은 ..)이 나타나고.. 그리고, "목걸이"가 발견된다.. 

으와아.. 그럼, 제목과 관련하여, 제시카 랭이 원했던 것이 무엇일까? 과연 아들일까? 땅일까? 땅에는 아들이 없다. 하지만, 아들은 땅을 소유하고 있다. (재산은 아들 소유임.) 그럼 답은 나온다. 제시카 랭은 그 그림 같은 땅을 원했던 것이다. 그것을 얻기 위해 그녀는 남편을 죽였고, 시어머니를 양로원으로 보내버렸고, 예쁜 기네스 펠트로를 못 죽여서 안달이었던 것이다. 

재미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올가미>만큼 말이다. 아마 , 이런 영화를 제대로 볼려면, 땅에 대한 집념, 자손 번식에 대한 집착, .그런 것을 이해해야겠다. 하지만, , 그런 거 몰라도 된다. 그냥, 으악 으악 하다 나오면서, "우와 기네스 정말 예쁘네.."이 소리만 하고 나오더라도 남는 장사다. 

무서운 엄마제시카 랭은 이 영화에서의 놀라운 연기로 골든래즈배리영화상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수상하지 못한 게 정말 다행일 듯. 기네스 펠트로는 7392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출생이란다. (박재환 1998/9/10)

 

[2019.8.1.] 다시 읽어보니 정말 거지같은 감상평이다. --;

 

Hush (1998 film) - Wikipedia

Hush is a 1998 American thriller film starring Gwyneth Paltrow, Johnathon Schaech, and Jessica Lange. Helen and Jackson live together in New York City. At the beginning of the film, the two are driving towards the Kentucky farmhouse, Kilronan, where Jackso

en.wikipedia.org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