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의 모든 것] 코지 판 투테 조셉 L. 멘키에비츠 감독 All About Eve,1950)

2019. 8. 17. 08:07미국영화리뷰

반응형

012345678910

(박재환 2002-7-19) <이브의 모든 것>이라고? 영화평론가 정영일씨(키노의 정성일 말고…)가 살아있었다면 분명 “이 영화 절대 놓치지 마세요.”라고 입에 침을 튀겨가며 극찬했을 것 같다.

간단한 영화퀴즈! 아카데미 최다수상작은? <타이타닉>과 <벤허>가 11개를 받아냈다. 그럼 최다’후보’작품은? <타이타닉>과 오늘 소개할 <이브의 모든 것>이 14개로 수위에 올랐다. <이브의 모든 것>은 여우주연 두 명, 여우조연 두 명이 나란히 후보에 올랐다. 그러니 11개 부문 14개의 후보인 셈이다. 노미네이트 14개에 결국 작품, 감독, 각본, 남우주연, 사운드,의상상 등 6개를 차지했다.

<이브의 모든 것>은 메이 오(Mary Orr)의 단편소설-라디오드라마 각본을 원작으로 조셉 L.멘키에비치가 시나리오로 옮겼다. 원작의 원제목은 <이브의 지혜>(The Wisdom of Eve)였다. 내용은 ‘이브’라는 이름을 가진 한 야심에 가득 찬 여자의 스타 등극기이다. 배경은 영화보다는 연극판을 주로 하고 있다.

당시 연극계 최고의 스타는 마고 채닝. 1980년대에 ‘베티 데이비스 아이즈’라는 노래가 나올 만큼 한 시대를 주름잡던 카리스마 가득한 여배우가 베티 데이비스가 마고 채닝 역을 맡는다. 이 때 그녀의 나이가 42살이었으니 완숙한 연기를 감상할 수 있다. 오만에 가깝게 비쳐질만큼 자신의 연기에 열정적이다. 하지만, 그런 열정과는 상관없이 정상의 스타만이 느끼는 고뇌를 느낄 수 있다. 완벽한 연기와 완벽한 팬들의 환호 뒤에는 씁쓸한 스타의 뒤안길이 준비되어있다.

어느 날 이브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팬이 마고 채닝 앞에 서게 된다. 이브는 오랫동안 마고의 팬이었으며, 마고의 연기를 오랫동안 지켜봤으면, 마고의 곁에서 일하고 싶다는 소박한 소망을 말한다. 그날 이후 이브는 마고의 비서가 된다. 이브는 마고의 무대의상을 몰래 입어보며 스타를 꿈꾸는 한 명의 팬에 불과하지는 않았다. 이브는 마고를 밟고 최고의 스타가 되려는 야망을 품고 있었던 것이다. 신경질적이며 오만한, 그리고 무엇보다 나이 드는 것을 염려하는 마고는 이 무서운 새끼 호랑이의 야심을 진작에 알아차린다. 하지만 마고 이외에는 그 누구도 그 야심을 간파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미 이브는 연극판의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 매카니즘을 충분히 활용한다. 특종에 눈이 먼, 혹은 자신의 문장이 브로드웨이의 흥행을 좌우할 것이라 믿는 연극평론가는 이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꿰어 차고 있었고 둘은 악어와 악어새의 관계가 되어 버린다. 이 연극평론가 역을 맡은 죠지 샌더스가 그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브는 결국 연극계 최고의 상인 ‘사라시든 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날 시상식장에 모인 관계자들. 이브와 마고 채닝, 그리고 이 둘을 처음 만나게 해 준 카렌, 극작가, 기자, 평론가들은 이브의 수상소감 발표 순간 만감이 교차한다. 한때 단순한 팬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던 순박한 그 소녀가 저렇게 야심에 가득 한 또 한 사람의 스타였다는 것에 대해…


물론, 멘키에비치 감독은 이브의 미래를 잠깐 보여준다. 또 한 사람의 팬이라고 말하는 여자가 이브의 비서가 되고 싶다면서 이브의 무대의상을 입고 거울에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본다. 거울을 이용한 중복영상이 이 영화가 암시하는 스타시스템, 혹은 스타의 길로 가는 길의 찬란한 암투와 음모의 그림자를 대신 보여주는 것이다.

 


스크린 최고의 섹시 스타 마릴린 몬로가 이 영화에서 단역으로나마 출연하고 싶어하는 애숭이 배우로 잠깐 출연한다.

영화보고 나서는 여러 가지 망상이 겹칠 영화. 누구나 이브가 될 수 있고, 누구나 마고의 신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것이 꼭 영화판이 아니더라도. 인생이란 것 자체가 워낙 까다롭고 분통 터질 일이 많다보니…

** 위에서 언급한 ‘Betty Davis Eyes’란 노래는 보니 타일러 (Bonnie Tyler)가 불렀는데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귀네스 팰트로우 노래도 있었다. 이란 영화에서 귀네스 팰트로우가 부른 것이었다. 두 곡을 한번 감상해 보시길.. ^^

 

 

All About Eve - Wikipedia

All About Eve is a 1950 American drama film written and directed by Joseph L. Mankiewicz, and produced by Darryl F. Zanuck. It was based on the 1946 short story "The Wisdom of Eve" by Mary Orr, although screen credit was not given for it. The film stars Be

en.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