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의 사나이] 신념의 인간 (프레드 진네만 감독 A Man for All Seasons 1966)

2019. 8. 3. 09:10미국영화리뷰

반응형

(박재환 2003-2-24) 1500년대 당시 영국 땅을 다스리던 헨리 8세는 앤 볼린이라는 여자와 결혼하기 위해 진작부터 마음에도 없는 아내와 이혼을 강행한다. 그 과정에서 로마 카톨릭과의 관계를 끊고, 이에 반대하는 수많은 신하들의 목을 쳐버린다. 이때의 이야기는 <천일의 앤>에서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그런데 당시 목이 날아간 신하 중에 토마스 모어라는 정치가=법률가가 있었다. 그 사람을 중심인물로 다룬 영화가 바로 <사계절의 사나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1967년에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등 6개 부문을 휩쓸었다. 그럼, 영화의 이해나 박재환 리뷰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토마스 무어에 대한 ‘백과사전’식 설명부터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런던의 법률가 존 모어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 캔터베리 대주교(大主敎) 존 모턴을 섬기고, 나중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 했으나, 아버지의 요구로 중퇴하여 법률가가 되려고 링컨 법학원에 입학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 대륙의 르네상스 문화운동의 영향을 받아.. 1515년에는 통상(通商)문제로 네덜란드에 건너가, 외교교섭에 수완을 발휘하였다. 이상적 국가상(國家像)을 그린 명저 《유토피아》………..탁월한 수완과 식견으로 헨리 8세의 신임을 얻어 1529년에는 대법관(大法官)에 임명되었으나, 왕의 이혼에 끝내 동의하지 않고 1532년 관직에서 물러났다. 1534년 반역죄로 런던탑에 갇혔다가, 1535년에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1935년, 로마 교황은 그에게 ‘성인(聖人)’의 칭호를 주었다.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토마스 모어의 꼬장꼬장함 때문에 ‘이회창’이 연상될 것이다. (물론, 정치적 시각에 따라 이회창을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겠지만 내가 여기서 말하는 이회창이란 대쪽이고, 올곧고, 원리원칙주의자인… 뭐 그런 평가를 받던 사람!)

헨리 8세는 ‘앤’을 차지하기 위해 이혼을 결심했고, 자신의 결혼문제, 나아가 정치적 견해, 종교적 신념에 맞서는 모든 반대파들을 숙청할 준비가 되어 있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단 한사람, 토마스 모어 경에 대해서만은 만감이 교차한다. 토마스 모어가 자신의 뜻에 따라만 준다면 모든 영국이 자기를 따를 것이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토마스 모어는 원리원칙을 내세운다. 자신의 이혼을 위해 카톨릭을 뭉개는 것은 틀렸다는 것이다. 그의 강철 같은 신념은 그 어떠한 협박, 위협, 으름장, 유혹에도 꿈쩍도 없다. 결국 토마스 모어는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다.

이 영화는 배우들의 묵직한 연기가 우선 돋보인다. 대배우 오손 웰즈는 토마스 울지 추기경으로, 로버트 쇼는 헨리 8세로 등장한다. 주인공 토마스 모어 역은 영국출신의 배우 폴 스코필드가 맡았다. 요즘 배우들에게서는 보기 힘든 무게감이 화면에서 넘쳐난다.

헨리 8세는 선언문에 도장만 찍으면 부와 영예를 주겠노라고 하지만 토마스 모어는 결코 그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양심수’라는 것이 있었고, 장기간 복역한 간첩(?)에게 ‘전향서’를 요구했었다. 종이 나부랭이에 도장 찍는다고 해서 자신의 의지가 탈색되나?

어쨌든 토마스 모어 경은 꼬장꼬장 원리원칙에 입각하여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틀린 것은 틀린 것이다”고 소리친다.

<타이타닉>이 물 속으로 가라앉을 때 승무원이 질서 유지를 위해 총을 쏘고는 곧바로 자신의 관자놀이에 총을 대고는 자살해버린 그 영국인이 생각났다.

‘사계절의 사나이’란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 자세의 사람’이란 뜻이란다. 염량세태(炎凉世態)에서 벗어난 의지의 인물을 말하는 셈이다. (박재환 2003/2/24)


감독: 프레드 진네만 (Fred Zinneman) 각본: 로버트 볼트 (Robert Bolt) 출연: 폴 스코필드,웬디 힐러,레오 맥컨,로버트 쇼,오손 웰즈,수잔나 요크,존 허트 

 

 

A Man for All Seasons (1966 film) - Wikipedia

1966 film by Fred Zinnemann A Man for All Seasons is a 1966 British biographical drama film in Technicolor based on Robert Bolt's play of the same name and adapted for the big screen by Bolt himself. It was released on 12 December 1966. It was directed by

en.wikipedia.org

 

 

A Man for All Seasons - Wikipedia

A Man for All SeasonsProgramme from the original London production (1960)Written byRobert BoltCharactersThe Common ManSir Thomas MoreThe Duke of NorfolkThomas CromwellKing Henry VIIIMargaret MoreWilliam RoperCardinal Thomas WolseyAlice MoreThomas CranmerRi

en.wikipedia.org

012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