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만카] 화성에서 온 여자, 명왕성에서 온 남자, 그리고 지구에서의 섹스 (안드레이 줄랍스키 Szamanka, Chamanka, 1996)

2011. 6. 13. 10:42유럽영화리뷰

반응형

0123456789101112

(박재환 1999/9/5) 사랑과 광기! 이것만큼 매력적인 영화적 소재가 또 있으랴. <샤만카>는 비록 보기 나름이지만, 적어도 <비터문><베티 블루>와 궤를 같이 하는 사랑과 집착, 그리고 광기를 다루고 있다. 오늘 영화는 대한극장에서 보았다. 대한극장은 작년 <아라비안 로렌스>상영할 때부터 장기휴관하며 극장수리 한다더니 오늘도 여전히 필름은 돌아가고 있었다. 이 영화의 불쾌한 느낌은 본영화 전에 보여준 예고편 하나 때문에 그 정도를 더한다. <쇼킹아시아 Part2>가 예고편이었다. 대한극장의 몰락을 상징하듯 그딴 영화를 보여준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샤만카> 이 영화를 보면 곧장 폴란드 영화같다는 느낌이 든다. 폴란드 영화? 바웬사가 일했음직한 거대 공장-조선소나 철공소 같은 쇳물과 질척대는 물구덩이가 있는-과 잿빛 하늘 밑의 웬지 불안정한 거리풍경들. <샤만카> 역시 그러한 공간으로 관객을 몰아가고, 똑같은 느낌의 혼란과 불안감을 선사한다.

<샤만카>는 궁극적으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극단적 사랑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여자는 비참한 환경에서 자라, 어렵게 대학(기계공학과란다)에 진학했고, 남자는 그 대학의 인류학과 교수이며 곧 결혼할 약혼녀가 있었다. 둘은 처음 만나자마자 섹스를 하게 된다. 형이 살던 아파트에 그녀가 들어와서 살게 되며, 그 방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마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같은 이러한 설정은 영화의 나머지를 짐작하게 한다. 둘의 집착은 섹스를 통해, 그리고, 광기를 통해, 자아를 인식하고 삶의 의미를 유추하게 되는 것이다. 정말로?

영화는 크게 두 사람의 일상사의 불안정을 보여줌으로써 두 사람의 그러한 비정상적인-어쩜 가장 현실적인- 관계를 정당화 시켜줄지도 모른다. 남자는 공장지대에서 발굴한 2,000년 전의 미이라에 빠져든다. 이 알수 없는 死因의 미이라는 주술사였을 터인데 왜 그의 두개골은 함몰되어있을까. 교수는 미이라에 집착할수록 더욱더 그 여자에게 빠져든다.

여자는 <베티블루>에서의 미쳐버린 그 여주인공을 연상시킨다. 걸음걸이마저 위태위태하며, 마치 정글에서 늑대와 같이 자라난 야생녀처럼 문명사회와의 부조화를 노정시킨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녀역시 그 남자에 완전히 사로잡혀있는 것이다.

둘의 관계는 미친 듯한 섹스 이상 이하도 아니다. 이젠 모든 것을 다 버리는 이들의 내일은 당연히 파멸인 것이다. 돈도, 교수직도, 모든 것을 내버리는 이 두 사람.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골방에서의 탐닉밖에 없는 것은 당연.

영화에서 마지막 장면은 예정된 충격을 선사한다. 언제나 돈을 꾸던 대학동료가 갱단으로부터 플로토늄을 훔쳤고, 마지막 장면에선 그게 충격으로 폭발이라도 한 듯, 화면은 새하얀 섬광으로 빛난다. 그리고, 이제 자신을 떠나려하는 남자의 뒤통수를 둔기로 내리친 여자는 그 남자의 골을 '숟가락'으로 퍼먹는다. 미이라의 형체처럼 말이다. 여자는 그 지쳐버린 잿빛 폴란드의 거리를 씩씩하게 걸어간다. 영화는 한참이나 그 여자를 쫓더니 그만 끝나버리고 만다. 관객은 그 순간, 1시간 반여동안 지켜보던 악몽에서 깨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때까지 참았던 분노와 저주, 경멸을 속으로 씹으며 극장문을 나서게 되는 것이다.

감독 안드레이 줄랍스키(Andrzej Zulawski)는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영화공부를 한 사람. 우리나라엔 <나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가 소개되어있다. 이 사람은 1980년대 초, 나스타샤 킨스키를 출연시킨 영화를 만들 계획이었는데 퇴짜 맞았단다. 이유는 포르노같아서였단다. 이 영화를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현재 이 남자가 소피 마루소와 동거하고 있다. 결혼은 하지 않았다. 단지 소피 마루소의 첫 아이의 아빠가 이 사람이어서... 소피 마루소 주연 줄랍스기감독의 커플 영화 <seXuelles>가 내년 개봉예정으로 작업 중이란다.

정보 하나 더... imdb는 영화팬들의 점수판이 있는데, 이 영화는 10점 만점에 3.7점을 받았다. 내 기억으로는 여태 imdb 채점 중에는 최하점수가 아닌가 싶다. --;

 

 

Szamanka - Wikipedia

SzamankaDVD cover of the Russian editionDirected byAndrzej ŻuławskiProduced byJacky OuaknineWritten byManuela GretkowskaStarringIwona PetryBogusław LindaMusic byAndrzej KorzyńskiCinematographyAndrzej JaroszewiczEdited byWanda ZemanDistributed byCompagnie d

en.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