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버 부인] 2차세계대전 프로파간다의 고전 (윌리엄 와일러 감독 Mrs. Miniver 1942)

2008. 3. 6. 08:34미국영화리뷰

반응형

0123456

 (박재환 2004.2.25.) 하늘과 땅만큼의 엄청난 질적 의미 차를 가지는 단어군()들이 있다. ‘전향과 배신’, ‘투자와 투기’, 그리고 선전과 선동이다. '선동'이란 다분히 부정적인 의미로 들리지만 비상시국에선 국가적 아젠다를 형성하고 국민의 컨센서스를 이루어 궁극적으로 국가와 민족, 개별 인민의 영광과 평화를 획득하게 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영국과 미국에서는 이러한 '프로파간다' 성격의 영화가 곧잘 만들어져서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했다. 

[미니버 부인]1943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2개 부문 후보에 올라 6개를 차지한 걸작 클래식 무비이다. 흥행 면에서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이어 그 해 두 번째로 많은 돈을 벌어들인 흥행성공작이다. 오늘날 와서 이 영화는 작품성보다는 그 정치적 함의로 더 중시될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영화는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던 1939년의 어느 여름, 평균적인 영국 중산층 집안의 가족들의 일상과 비극, 희망을 담고 있다. 당시 '미니버' 가족은 그 누가 보더라도 행복한 중산층 집안 그 자체였다. 젠틀한 남편, 우아한 아내, 그리고 귀여운 아들과 딸. 이미 자라서 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아들 빈까지. 그들 가족의 근심거리는 그다지 특별난 것이 없었다. 남편(월터 피전)은 그 동안 타고 다니던 고물 자동차를 처분하고 새 차로 바꾼 것을 아내에게 어떻게 말할까 고민하고 있고, 아내(그리어 가슨)는 낮에 쇼핑한 옷과 모자를 어떻게 남편에게 보여줄까 고민하는 것들이다. 방학을 맞아 고향마을을 찾은 큰 아들 빈(리처드 네이)은 사회변혁에 대한 젊은이로서의 열정을 내보인다. 동네 역장(헨리 트레버스)은 자신이 손수 가꾼 장미를 두고 '미니버 부인 장미'라는 이름을 붙이고 싶어 한다. 이 평화로운 마을에 해마다 열리던 장미축제는 벨돈 집안의 터줏대감 할머니 벨돈 할머니(데임 메이 위티)를 위한 것이다. 그런데 '미니버 부인'으로 명명된 장미가 어느새 가장 유력한 우승 후보로 손꼽히고 있다. 벨돈 할머니의 심사가 좋을 리가 없다. 그런데 미니버 집안의 빈이 무도회장에서 캐롤(테레사 라이트)을 보자마자 사랑에 빠지고 만다. 캐롤은 벨돈 할머니의 하나 뿐인 손녀. 장미축제가 다가오면서 마을사람들이 기쁨에 빠져있을 때 (유럽)대륙으로부터는 불온한 전쟁의 소식이 쏙쏙 들려온다. 그리고 어느새 이 마을도 전화에 휩싸인다. 아들은 공군에 자원입대하고 미니버 씨는 때때로 마을 민병대에 참가하여 수색작업을 펼친다. 어느 날 아침, 추락한 독일전투기 조종사가 부상당한 몸을 이끌고 미니버 부인 집에 침입한다. "당신의 집, 당신들의 마을, 당신들의 국가에 폭탄을 퍼붓게다"는 적국 독일의 낙오병을 미니버 부인은 침착하게 경찰에 넘긴다. 

어느새 전쟁은 격화되고 미니버 가족 집도 폭격을 맞는다. 출격한 아들의 신변을 걱정하던 날, 적국의 전투기 소사에 맞아 불행히도 캐롤이 맞아 사망한다. 마을 성당에 마을 사람이 모여 하느님의 이름으로 적국을 물리치고 평화를 얻자고 기도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폭격으로 천장이 날아간 성당에서 미사를 보는 영국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목사의 근엄한 설교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적과 싸워 맞서 싸우자는 분연한 목소리이다. 촬영 전날 윌리엄 와일러 감독이 다시 손을 본 이 감동의 연설문은 당시 루즈벨트 미국대통령의 요청으로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어 전시 독일 점령지역에 삐라로 뿌려지고 V.O.A(미국의 소리)를 통해 방송되었다고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영화 마지막엔 애국심에 호소하는 방위채권 구매를 독려하는 자막이 나오기도 한다. 

America needs your money.
Buy defense bonds and stamps every pay day.

 

미니버부인 역을 맡은 그리어 가슨은 전시에서 보여준 뛰어난 용기로 아카데미 최우수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그녀의 수상소감을 무려 530초에 달했다고 한다. 최장 기록이라고 한다. 요즘 오스카를 방송하는 방송사 입장에선 절대 상을 받아서는 안 될 배우에 속하는 셈이다. 아카데미 기록에 따르면 연기상 부문 다섯 개 부문 후보에 오른 첫 작품이라고 한다. 남여주연상, 남여조연상. 그 중 여우조연상은 할버니와 손녀 역을 맡은 두 배우가 동시에 올랐었다. 우리에겐 [벤허]의 감독으로 잘 알려진 윌리엄 와일러 감독은 살아 생전 11번이나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 올랐었다. 그 중 미니버 부인(43), 우리 생애 최고의 해(47), 벤허(60)로 모두 세 차례 감독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해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 가운데에는 역시 프로파간다 계열의 'Forty-Ninth Parallel(침입자들)'도 있다. (박재환 2004/2/25)

 

[침입자들/북위 49도선] 독일병정, 캐나다 땅에 오르다 (마이클 포웰 감독, 49th Parallel 1941)

2001년 6월 11일 01:00 KBS 위성2TV <<위성극장>> 방영 (박재환 2001.6.11.) 프로파간다 영화는 사회주의 국가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전시체제하에서는 어느 나라에서나 애국심에 불타는 영화인에 의해..

www.kinocine.com

 

 

Mrs. Miniver - Wikipedia

1942 film by William Wyler Mrs. Miniver is a 1942 American romantic war drama film directed by William Wyler, and starring Greer Garson and Walter Pidgeon. Inspired by the 1940 novel Mrs. Miniver by Jan Struther,[3] the film shows how the life of an unassu

en.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