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용재변연] 龍在邊緣 위기의 남자

홍콩영화리뷰

by 내이름은★박재환 2008. 2. 23. 09:00

본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2003-1-7]  원제의 '변연(邊緣)'이란 일반적으로 '모서리', '가' 라는 뜻이고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극한의 상황을 의미하기도 한다. 쉽게 말해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위기에 처한 龍(드라곤)이란 뜻이다. 누가? 10년 전 흑사회에서 완전히 손을 뗀 우리의 ‘슈아이꺼’ 유덕화? 아니면 경찰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자마자 흑사회에 위장침투한 고천락?

흥미진진한 이야기이다. 작년(2002년) 12월 12일에 개봉된 <무간도>는 2002년 홍콩에서 최고흥행기록을 세웠다. 지금도 계속 돈을 벌고 있고 말이다. <무간도>는 홍콩영화평론가들로부터도 호평을 받았다. 유덕화는 흑사회에 위장잠입한 경찰 역을, 양조위는 경찰에 들어간 흑사회 조직원으로 분해서 서로 숙명의 연기대결을 펼쳤다는 평이다. 이처럼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위장잠입한 사람을 중국어로 ‘워띠(臥底:와저)’라고 한다. 그래서 홍콩 느와르, 警輩劇에서 이러한 소재를 다룬 영화를 ‘워띠영화’라고도 한다. 워띠영화는 조직에서 자신의 정체가 발각되어 비참한 최후를 맡거나, 아니면 원소속 집단에서의 배척(원래 그 사람의 실제신분을 알고 있는 사람은 고위급 인사 한 두명 정도에 불과한데 그 사람마저 암살당해 그의 실체를 증명해줄 사람이 없게된다!)으로 지독한 고통을 겪게 될지도 모른다 .어쨌든 흥미롭잖은가.

물론, <용재변연>은 '고천락'에 촛점을 맞추자면 그러한 워띠 드라마의 성격도 갖지만 그보다는 인물면이나 눈빛의 광도에 있어 '유덕화'에 밀려 갱생드라마로서의 색깔이 더 짙다.

유덕화가 연기하는 비룡은 오래 전에 암흑가에서 손을 떼고 사업가로 변신한 상태이다. 홍콩경찰에서는 오래 전에 아성(고천락)을 잠입시켰고 아성은 흑사회에서 승승장구하여 유덕화의 오른팔이 된 상태이다. 비룡의 친구이자 암흑가의 보스였던 황추생이 음모에 빠져 전신불구가 된다. 영국에 유학 중이던 황추생의 어린 아들 담요문이 홍콩으로 날아와서는 조직 재건을 꿈꾼다. 담요문이 보기에는 이전에 같이 고생하고선 모든 부와 명예를 비룡이 앗아갔다고 생각한다. 많은 재산, 이쁜 마누라(관수미--;)... 담요문은 음모를 꾸미고 납치와 칼부림을 펼쳐 조직원을 거의 다 자기 휘하에 흡수한다. 그리곤 마침내 비룡과, 비룡이 너무나 사랑하는 가족들까지 납치하여 모든 재산을 넘기라고 협박한다. 경찰신분의 아성은 비룡이 이미 손을 뗐다는 사실과 담요문의 계략을 다 알지만, 홍콩경찰에서는 오히려 '비룡'이 모든 범죄의 우두머리라고 판단한 상태였다. 이 위험천만한 위기에 처한 유덕화. 누가 담요문의 흉악한 계략을 파헤치고 유덕화는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을까. 그리고, 고천락은 자신의 진정한 신분을 숨긴 채 유덕화의 편이 되어 줄 수 있을까?

<용재변연>은 하드보일드 터치의 <무간도>인 셈이다. (홍콩 깡패새끼들이 칼부림하며 집단 패싸움을 벌이는 장면은 정말 끔찍하다!) 각본도 그런대로 튼실하고 말이다.(각본은 왕정이 썼다!) 홍콩 액션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볼만하다. 감독 곽요량은 그저그런 영화들을 주로 만들었다. (<절색신투>, <신첩혈쌍웅> 정도) 이 사람의 감독 데뷔작은 1981년 장국영(!) 주연의 <실업생>이란 영화였다.

유덕화의 와이프로 출연한 관수미(關秀媚)란 배우는 왕정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여배우이다. 오히려 관심이 가는 배우는 고천락의 연인으로 나온 만기문(萬綺雯)이란 배우. 1970년 홍콩출신으로. 89년 아주소저(亞洲小姐: 미스 아시아)에서 2등을 한 후 연예계에 데뷔했다. 그녀 역시 그렇고그런 TV극, 영화에 출연했다. 그나마 유명한 영화라면 <백발마녀전 2>정도.

무엇보다도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인 연기를 한 배우는 담요문(譚耀文 Patrick Tam 1968.3.19생). 식물인간이 된 아버지의 뒤를 이어 홍콩암흑가를 통일시키려는 20살짜리 야심만만한 청년 역으로 나온 담요문은 야비하고, 치사하고, 교활하고, 음흉한 악역을 잘 소화해내었다. (얼핏보면 차태현 닮은 것 같다) 이 남자 <퍼플 스톰>에도 출연했다.

<무간도>는 수입되었다. 일단 2월 14일 개봉한다지만.. 그때 가봐야 알겠지...  (박재환 2003/1/7)

龍在邊緣  (1999) Century of the Dragon
감독: 곽요량 (곽耀良)
출연: 유덕화,고천락,담요문,관수미,황추생
홍콩개봉: 1999/10/1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