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사랑, 첫사랑] 상하이에서의 일본남자+중국여자 (토마 히사시 감독 最後の恋,初めての恋 ,2004)

2019. 7. 30. 09:08일본영화리뷰

반응형

(박재환 2004.4.2) 최근 아시아 각국의 영화제작 방식 중 두드러진 것은 이웃 나라와의 협력방식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연합 제작 방식은 자본의 결합이라는 형태를 띠기도 하고 외국배우의 출연을 이끌어 내기도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는 영화내용에서 보자면 이국적 느낌을 강화시키며 영화시장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리 영화에 중국자본과 인력이 동원된 [무사]나 [비천무]의 경우처럼 이런 결합방식이 할리우드에 대항하는 유익한 윈-윈 전략이 되기도 한다. 이미 홍콩의 경우 중국과 태국, 일본, 한국 등의 영화인과 함께 전방위 합작방식을 채용하여 영화부흥을 노리고 있다. 세계 영화시장에서 미국 다음으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일본도 이런 새로운 아시아 영화제작방식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본 배우 나카무라 토루가 한국영화 [2009 로스트 메모리즈]에 출연했고 나카이 키이치가 중국영화 [천지영웅]에 나왔다. 지난 연말 일본에서 개봉된 [마지막 사랑, 첫사랑](最後の戀, 初めての戀)에는 중국배우가 일본영화에 출연한다. [마지막 사랑, 첫사랑]은 중국 상하이에 주재하는 일본상사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무라 자동차의 하야세(와타베 아츠로)는 중국 상하이지사로 발령을 받는다. 첫날 자신을 반기는 직장 동료들을 뒤로하고 혼자 술을 마신다. 만취한 채 호텔 숙소로 돌아온 하야세는 수면제를 먹고 쓰러진다. 그를 호텔직원 아민(서정뢰)이 병원으로 옮긴다. 만사 삶의 의욕이 없어 보이는 하야세에게는 잊고 싶은 과거가 있었다. 사랑하는 약혼녀가 친구의 차를 타고 가다 교통사고로 죽었기 때문이다. 차를 몰던 그 친구도 자신의 약혼녀를 사랑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방황하게 된다. 한편 회사에서는 하야세에게 중국어교사를 붙여준다. 대학에서 무용을 배우는 아린(동결)이다. 아린은 아민의 동생. 아민은 첫날부터 삶의 의욕이 없어 보이는 하야세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 하야세는 첫날부터 자신에게 호의를 베푼 아민에게 연정을 느끼게 되지만 맹랑한 아린이 하야세에게 대시한다. 하지만 아민에게도 고민이 있다. 가족 모두에게 숨긴 비밀이 있었으니 자신이 깊은 병을 앓고 있고 곧 죽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사랑을 잃고 중국에서 새로운 사랑을 찾은 하야세 . 

사랑을 찾았지만 자신이 삶이 얼마 남지 않은 아민. 

언니의 사랑을 사랑하는 아린. 

이렇게 세 사람의 사랑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한국영화로 아시아에서 큰 영향을 끼친 작품은 [쉬리]와 함께 [8월의 크리스마스]이다. 많은 홍콩 영화평론가들은 [8월의 크리스마스]를 홍콩영화에서는 여태 보지 못한 인생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드라마이며 러브스토리라고 평가했다. 

이 영화에서도 우리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 시한부 삶을 사는 아민의 최후가 어떻게 처리될까가 이런 최루성 멜로드라마의 하이라이트이다. 아민과 하야세가 너무나 행복한 한 순간을 카메라에 담으면서 곧바로 아민이 떠나간 이후의 이야기로 전환된다. 삶과 죽음의 갈림길은 의외로 단순하고 담백한 맛이 있다. 하야세는 이제 사랑을 가슴에 안고 조용히 살아갈 것이다. 홍콩영화에서는 느낄 수 없는 단아함과 우리 영화에서 보기 드문 조용함이 이 영화에는 녹아있다. 조용하지만 울림이 있는 삶과 죽음, 사랑과 이별이 짙은 여운을 주는 것이다. 

하야세 역을 맡은 배우 와타베 아츠로(渡部篤郞)는 일본 TV드라마와 영화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연기파 배우이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중국계 배우로는 몇 명 된다. 언니 아민역으로 출연한 서정뢰는 오늘날 중국에서 장쯔이, 주신, 조미와 함께 ‘아이돌 스타 4인방’으로 대접받고 있다. 중국 TV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며 만만찮은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그는 최근 감독데뷔까지 하였다. 한국팬들은 홍콩영화 [쌍웅]에서 서정뢰를 잠깐 볼 수 있다. 

맹랑한 동생 역의 동결은 장예모 감독의 소품 [행복한 시간]에 캐스팅된 운 좋은 신데렐라이다. 최근에는 왕가위의 택동영화사와 계약을 맺고 홍콩영화에도 출연한다. 아마, 이 영화에서 아린의 남자 친구로 등장하는 남자배우에 관심을 가진 팬들도 있을 것이다. 대만 배우 진백림이다. [남색대문]으로 꽤 알려진 이 대만배우는 ‘제2의 금성무’, ‘대만의 원빈’ 등의 소리를 듣고 있다. 최근 아시아 영화 제작동향의 일면과 서정뢰나 진백림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 영화는 여명과 왕비가 출연한 [대성소사]에서처럼 상하이 시의 모던한 풍경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 상하이는 아시아 영화제작의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영화에서 서정뢰는 영어를, 동결은 일본어를 한다. 

[마지막 사랑, 첫사랑| 最後の恋,初めての恋 ,2004] 감독: 토마 히사시(當摩壽史) 출연: 와타베 아츠로(渡部篤郎), 서정뢰, 동결,진백림 한국개봉: 2010.1.7.  [JMDB]

 

最后的爱,最初的爱_百度百科

基本信息 《最后的爱,最初的爱》是由中国、日本合作制片的118分钟爱情影片。该片由当摩寿史导演,当摩寿史、长津晴子 、山村裕二编剧,渡部笃郎、徐静蕾、董洁、陈柏霖等主演,于2004年12月20日在日本上映。 该片讲述了一个被友情、爱情所背叛,深受心灵创伤的日本男子在上海邂逅一对姐妹花后展开的一段凄美、纯净、令人感伤的爱情故事 [1]  。 中文名 最后的爱,最初的爱 外文名 最後の恋、初めての恋 其它译名 最后的爱、最初的爱 出品时间 2004年 出品公司 上海电影集团、日本电影眼娱乐 制片地区 中国、日本

baike.baidu.com

0123

반응형